재미있는 생물이야기

 
자연교실 | 재미있는 생물종 이야기
 
작성자 서정수박사 조회수 2974
제목   세계의 숲에서 온대지역에 속하는 우리나라 숲의 주인은 무슨 나무일까요?
 
우리나라는 북반구 온대지역에 위치하므로 나무들의 분포 특성상 참나무가 많이 살고 있는 참나무숲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숲의 거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참나무는 나무 중에서 ‘가장 좋은’이란 의미를 가진 ‘진짜’나무라는 뜻으로서 참나무과에 속하는 신갈나무, 졸참나무, 굴참나무, 갈참나무, 떡갈나무, 상수리나무 등을 한데 합쳐서 부르는 이름입니다. 따라서 우리나라 숲의 주인격인 참나무 숲의 특징과 이 지역의 대표적인 참나무 숲으로서 신갈나무, 상수리나무, 굴참나무 군락의 구성종들을 알아봄으로써 온대지역의 숲의 형태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1) 온대 낙엽수림 :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미국의 동부, 유럽 그리고 중국의 북동부 지역에서 볼 수 있습니다. 생육계절이 따뜻하고 온화하며 강우량이 풍부하기 때문에 많은 동 ․ 식물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지역에 따라 기후가 매우 다양합니다. 우점식생은 단풍나무, 참나무 등 낙엽활엽수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온과 강수량의 차이에 따라 각 지역에 발달되는 식생이 다릅니다. 매년 낙엽이 떨어져 분해되기 때문에 토양의 유기물과 영양염류의 함량이 높습니다. 흰꼬리사슴, 주머니쥐, 다람쥐, 여우, 토끼, 흑곰, 생쥐, 동고비, 굴뚝새, 딱따구리, 올빼미 등 서식하는 동물의 종류도 매우 풍부합니다. 온대낙엽수림 지역의 기후는 사람이 생활하기에 적당하여 인구가 밀집되어 있고 많은 지역의 자연식생이 파괴되었습니다.

2) 참나무
참나무속에는 북반구에서 침엽수종을 제외하고는 가장 중요한 경제적, 생태적 수종들이 포함되어 있어 유용한 목재 외에도 탄닌이 추출되는 원료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용도를 지닙니다. 우리나라에서는 Quercus variabilis(굴참나무), 남부 유럽과 포르투갈에서는 Quercus suber와 그 변종인 Q. suber var. occidentalis에서 코르크가 생산되고 아시아 수종의 경우에는 오배자충에서 잉크를 추출하여 이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열매는 식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유럽의 경우, 참나무류는 전체 산림축적의 약 9%를 차지하며 활엽수림만을 고려할 때는 약 27%를 점합니다. 특히 불란서의 경우에는 산림축적의 27%, 연년 목재생산량의 17%를 참나무류가 차지하는데 이는 임업에 의한 총수입의 약 1/3, 목재수출의 45%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참나무류 목재의 최대생산국은 미국입니다. 특히 미국의 동부지역은 전체 산림면적의 약 절반이 참나무 또는 참나무류의 혼효림이며, 산림축적의 약 23%, 활엽수림의 약 35%를 점하고, 목재생산량도 전체의 약 1/4, 활엽수재의 약 40%에 달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참나무림의 면적이나 축적에 대한 구체적인 통계조차 없는 실정이지만 약 30% 정도의 산림은 참나무속의 수종과 관계가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사실 얼마 되지 않는 양이지만 활엽수 국산재 사용량의 약 80%는 참나무류이며, 상수리나무의 조림 역시 매년 800~1,000ha 정도씩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라이브러리 소개

    자연교실


환경부 바로가기
(사)무지개세상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