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생물이야기

 
자연교실 | 재미있는 생물종 이야기
 
작성자 서정수박사 조회수 4082
제목   숲속의 생태계에서는 시간의 경과에 따라 군락이 어떻게 변할까?
 
숲속에서 끊임없이 무자비하게 펼쳐지는 나무들간의 생존경쟁에 대해서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그리고 이러한 경쟁상황에서 억압을 당하는 나무(피압목)와 억압을 시키는 나무들(우세목)에 대해서는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또 선구수종이란 무엇을 의미하고 양수나 음수의 구체적 차이점에 대해서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숲속에서 군집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종조성과 특성이 달라집니다. 특히 식물군락에서 이러한 변화가 뚜렷한데, 이 경우에 환경요인은 군락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원인이 됩니다.

1) 천이 :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숲 속의 환경의 변화가 생기고 이에 따라 식물군락의 변화(식물의 종류나 생활형)가 뒤따르게 마련인데 이것을 천이(succession)라 합니다.

2) 천이계열 : 개척자(선구종)에서 시작하여 안정된 식물군락(극상림)이 되느 전과정을 말합니다.

3) 건성천이계열 : 화산의 폭발에 의해 용암이 뒤덮은 나지에는 생물이 살지 못합니다. 오랜 세월이 지나면서 지의류(이끼류)나 선태류가 나타나게 되고(개척자), 이어서 초원을 형성하게 되며, 그 후 밤나무, 소나무 따위의 양수림을 만들게 됩니다. 양수림에 의해 광선이 차단되면 음수림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혼합림을 이루었다가 마침내는 음수림의 안정된 군락인 극상(climax)을 이루게 됩니다.
나지 => 황원 => 초원 => 저목림 => 양수림 => 혼합림 => 음수림(극상)

4) 습성천이계열 : 어느 연못에 식물성 플랑크톤이 번성하면 이어서 동물성 플랑크톤이 번성하게 됩니다. 여기에 동물의 집단이 나타나면서 수생 식물이 번성하게 됩니다. 오랜 세월이 지나면서 토사가 유입되고 연못이 서서히 메꾸어지면서 습지가 만들어지면 습생식물이 번성하게 되고(습원), 이어서 초원이 형성되면 이후는 건성천이계열과 같은 과정을 거쳐 음수림이 극상을 이루게 됩니다.
빈영양호 => 부영양호 => 수생식물 => 습원 => 초원 => 저목림 => 양수림 => 음수림(극상)

5) 한국 및 서울대공원 삼림의 일반적인 천이계열
지의류 ․ 솔이끼 => 1년생 초본(강아지풀, 바랭이 등) => 다년생 초본(쑥, 칡, 사위질빵, 환삼덩굴 등), 관목림(조팝나무, 찔레꽃, 진달래, 산철쭉) => 양수고목림(소나무→상수리나무→굴참나무) => 음수고목림(신갈나무, 서어나무, 피나무 등)

1차 천이(primary succession) : 식물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시작되는 천이
2차 천이(secondary succession) : 오랫동안 방치된 밭이나 벌채지에서 시작되는 천이
퇴행천이(retrogressive succession) : 일반적인 천이계열과 반대방향으로 진행되는 천이
 
 

라이브러리 소개

    자연교실


환경부 바로가기
(사)무지개세상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