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생물이야기

 
자연교실 | 재미있는 생물종 이야기
 
작성자 서정수박사 조회수 3127
제목   우리나라에서 보호하고 있는 곤충은 무엇이 있을까?
 
환경오염과 지나친 개발로 인해 지구상의 많은 생물종이 사라져가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곤충도 예외가 아닙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이러한 생물의 멸종 위기를 인식하고 보호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많은 생물들이 우리 곁에서 사라져 가고 있습니다. 곤충들도 예외가 아닙니다. 최근 이와 같이 사라져 가는 곤충들을 보호하기 위해 특정종으로 지정되어 있는 곤충들은 총 31종이며 천연기념물 1종, 그 서식지가 천연기념물로 정해져 있는 곳이 1개소 등입니다. 이와 같은 곤충들이 더 이상 없어지지 않도록 자연보호에 앞장서야 하겠습니다.

·곤충 중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는 곤충은 장수하늘소(천연기념물 제218호) 1종입니다. 곤충이 살고 있는 곳이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는 곳은 전북 무주군 설천면 일원이 천연기념물 제322호로 지정되어 보호되고 있으며 이곳에는 늦반딧불이와 애반딧불이가 살고 있습니다.

·희귀종
대왕팔랑나비, 상제나비, 물결부전나비, 쌍꼬리부전나비, 깊은산부전나비, 유리창나비, 왕오색나비, 어리세줄나비, 왕나비, 신부나비, 반날개하늘소, 알락수염산꽃하늘소, 범하늘소, 알락수염하늘소, 우단하늘소, 비단벌레, 소나무 비단벌레, 수염풍뎅이, 주홍길앞잡이, 큰조롱박먼지벌레 등 20종

·멸종위기종
붉은점모시나비, 왕은점표범나비, 산굴뚝나비, 큰풍뎅이, 장수풍뎅이, 왕소똥구리, 소똥구리 등 7종

·감소추세종
청띠제비나비, 큰홍띠점박이푸른부전나비, 사슴풍뎅이, 톱사슴벌레 등 4종
 
 

라이브러리 소개

    자연교실


환경부 바로가기
(사)무지개세상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