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자연생태뉴스

 
커뮤니티 | 환경/자연 생태뉴스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957
제목   독성 해파리 주의경보…거제·부산·울산·포항
 
해양수산부는 거제, 부산, 울산, 포항 연안에 독성 해파리인 노무라입깃해파리 주의경보를 발령했다고 5일 밝혔다.

해파리 주의경보는 해파리가 1개 시·군·구 이상에서 발견(노무라입깃해파리 기준 100㎡당 1마리 이상)되고, 민·관 해파리모니터링 발견율이 20%를 초과해 어업피해가 우려될 때 내려진다.

국립수산과학원과 지자체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 해파리는 울산 해역에서 최근 100㎡당 2.3마리씩 출현했고, 경남 거제 해역에서는 30~50㎝ 크기의 노무라입깃해파리가 하루에 2t, 부산·포항 해역은 30~40마리씩 발견됐다.

해파리 중에서도 몸집이 크고 독성이 강한 것으로 알려진 노무라입깃해파리는 사람이 물렸을 때 생명이 위독할 정도로 치명적이진 않지만, 어업에는 막대한 피해를 줄 수 있다.

해수부는 제거망을 부착한 지역 어선을 동원해 노무라입깃해파리 제거 작업을 벌일 계획이다.

해수욕 중 해파리에 쏘이면 즉시 바닷물로 세척한 뒤 온찜질로 통증을 완화해야 하며, 심하면 병원에서 응급치료를 받아야 한다. 상처를 문지르거나 수돗물 또는 알코올로 세척하는 것은 독을 더 퍼지게 할 수 있어 삼가야 한다.

해수부는 해파리를 목격할 경우 스마트폰 모바일앱 '해파리 신고 앱'이나 전용 전화(☎051-720-2236)로 즉시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라이브러리 소개

    커뮤니티


환경부 바로가기
(사)무지개세상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