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생물이야기

 
자연교실 | 우리동·식물이야기
 
멸종위기 동식물을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으로 만든 공간입니다.
 
분류 식 물 작성자 서정수박사
제목   보호종-고란초
 
학명 : Crypsinus hastatus (Thunb.) Copel.

학명 이명 : Polypodium hastatum Thunb.

과명 : 고란초과(Polypodiaceae)

형태 :
소형의 상록 양치식물로서 근경은 길게 옆으로 벋으며, 직경 2~4mm정도이고, 인편이 밀생하며, 엽상체(fronds)는 비교적 밀생한다. 인편은 선형에서 선상 피침형으로 기부는 난형, 길이는 3~4mm, 갈색이며, 격자무늬가 없는 막질이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거나 불규칙한 돌기가 있다.
잎자루는 단단하고 전체적으로 볏짚색이나 밑 부분은 자갈색이고 광택이 있으며, 뻣뻣하고, 단면은 원형, 밑부분에 인편이 있다. 엽신은 단엽에서 3출엽인데 일본에는 5출엽인 영우도 있다. 단엽인 경우는 피침형으로 예첨두, 길이 7~15(최대 25)mm, 3출엽인 경우는 길이 15~35mm, 측열편은 주열편의 2/3 이하이다. 측열편의 가장자리는 약간 두껍고 어두운색, 인접한 주측맥 사이에 1개의 작지만 뚜렷한 결각이 있다. 잎의 뒷면은 연한 분백색이며 털이 없다.
포자낭군은 잎 뒷면 약간 중륵 쪽에 가까우며, 엽신의 윗부분에서 하부 쪽으로 달리고, 직경 2~3mm, 거의 편평하며, 포자의 표면에 작은 가지가 있다.

분포 :
지리적 분포 : 일본(혹가이도, 혼슈, 시코쿠, 큐슈, 류큐), 중국, 대만, 필리핀 제도, 네팔, 인도, 히말라야
국내 분포 : 중부이남

보존가치 :
고란초는 지리적 분포로 볼 때 매우 광범위하게 분포하는 종이며 국내 분포 역시 중부 이남에 널리 분포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특히 제주도에서는 파괴되지 않은 거의 모든 재역의 해발 1,300m 이하 계곡이나 산악에 자라고 있다. 이와 같이 분포 지역이 넓고 개체수도 많은 종이 환경부 지정 보호식물로 지정된 것은 문화적 측면이 많이 반영된 때문이다.
그러나 본 종은 바위 겉에 착생하는 소형의 양치식물로서 대기오염이나 수질오염 같은 환경오염에 민감한 특성을 갖기 때문에 환셩지표식물로서 보존가치가 높다.
환경부 지정 보호야생식물 4호로 보호되고 있는 종이다.

위협요인 :
도로건설, 하상정비
 
       

라이브러리 소개

    자연교실


환경부 바로가기
(사)무지개세상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