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종위기/ 보호동·식물관

 
자연교실 | 멸종위기/보호동·식물관
  가시연꽃 [수련과]  Euryale Ferox Salisb.  2011-10-02  

이름: 가시연꽃 [수련과]
학명: Euryale Ferox Salisb. 

분포지 : 수평적으로 중부 이남(전주, 대구, 광주, 경기도(서해안) 및 강릉지역)
형태 : 한해살이
원산지 : 한국
개화기 : 여름
번식방법 : 종자번식
꽃색 : 보라

개체특징 : 개화기는 7-8월이며, 씨는 약용으로 쓰인다. 우리나라 중부 이남의 못이나 늪에 사는 일년생 수초이다. 전체에 가시가 퍼져나고 근경은 짧다.

잎은 뿌리에서 나오며 둥근 방패형, 지름 20-120cm, 표면이 주름지며 광택이 나고, 뒷면은 흑자색이고 맥이 두드러지며, 양 면맥 위에 가시가 나고, 잎자루는 길다.

꽃은 뿌리에서 나온 긴 꽃자루 끝에 한송이씩 달리고, 자색, 지름은 4cm, 밤에는 닫힌다. 꽃받침은 4장, 녹색, 밑부분은 통형이다. 꽃잎은 다수, 꽃받침보다 소형이고, 수술은 다수, 화사는 짧고 꽃밥은 긴 타원형이다. 자방 하위, 심피는 8개, 암술머리는 방석 모양이다.

열매는 액과, 흑색, 열매 껍질은 단단하고, 둥근 모양, 타원형, 겉에 가시가 퍼져서 붙고, 끝에 꽃받침이 남는다. 씨는 둥근 모양, 육질의 가종피에 싸인다. 전세계에 1종이 있다. 인도북부, 만주, 중국, 일본, 해남, 대만 등지에서 알려졌다. 중국에서는 과실을 儉食子라고 부르며 강장약으로 사용하고 엽병과 종자는 식용으로 한다.

일본명은 鬼蓮의 뜻이며, 또 일본에서는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으나(1923년) 현재 격감하고 있다고 한다. 국내에서는 Zyukiti Siraga에 의해 대구에서 처음 채집되었다
   
라이브러리 소개

    자연교실


환경부 바로가기
(사)무지개세상 바로가기